연구결과는 유명인을 광고모델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한 명백한 결론을 보여주지 못하였으며 본 연구의 대상인 PPL 분야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주 부족한 실정이다.
보다 자세한 광고모델의 인지도에 따른광고효과를 조사하기 위해서 단순히 광고모델 자체만을 연구함으로써 충
1. 들어가면서
소비자의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광고의 존재는 무시할 수 없다. 오늘날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중에서 최근 부각되고 있는 것이 간접광고(PPL)이다.
간접광고란 영화나 드라마 속에 기업의 제품을 각 장면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등장시킴
간접광고가 등장한다. 시청자 연령대 폭이 넓었던 만큼 다양한 세대를 노린 PPL을 엿볼 수 있었는데, 가장 큰 효과를 본 것은 주로 유행에 민감한 20대를 대상으로 한 패션 및 외식 업체의 PPL이었다. 그 중에서도 커피 전문점 ‘카페베네’는 ‘지붕뚫고 하이킥’을 통해 그 이름을 알려 인기카페로 거듭
광고의 효과가 약해지는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PPL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 마케터들은 고객의 정서에 호소하는 효과적인 광고 채널을 추구하면서, PPL은 단순히 새롭고 독창적인 마케팅 전술에서 벗어나 더욱 활발하게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것으로 예측한다. 또 PPL은 계속적인 IT기
PPL기법이다 흔히 ‘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대상층이 PPL제품의 목표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마케팅의 일종으로 영화나 드라마의 주 대상층이 PPL제품의 목표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전략의 일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광고는 시청자들에게 회피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청자들은 정작 보고자 하는 프로그램 사이에 등장하는 광고를 집중해서 보기보다는 빨리 끝나기만을 바란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간접광고이다. 간접광고(PPL)란 시청자들이 노출된 제품자극을 광고로 인식하지
PPL은 ‘영화나 TV 프로그램 등의 제작 시 소품이나 제작비 등을 제공하고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것’으로, 무엇보다 광고라는 인식을 주지 않고도 충분한 브랜드 노출 및 그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그리고 입소문 마케팅 또는 구전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발
PPL 성공 이후 PPL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급격히 전환되기 시작했고 그 당시 4대 매체에서의 전통적인 광고 전달방식이 고객을 목표로 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서의 효용성을 잃어가고 있는 시점과 맞물리면서 기성세대보다 TV광고에 더 거부적인 젊은 소비층을 대상으로한 새로운 대안적인 광
광고의 의미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런 스타마케팅은 스타와 브랜드 그리고 고객간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데 브랜드는 스타에게 제품협찬과 트랜드 계약을, 스타는 브랜드에게 방송출연과 각종 홍보활동, 고객화, 모델화 시켜주고, 또한 스타와 고객간에는 추종과 모방, 동일시에 대해 유행